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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의 GET, POST 방식의 차이점
1.HTTP의 GET,POST방식이란?
둘다 HTTP프로토콜을 이용해서 서버에 무엇인가를 요청할 때 사용하는 방식
2.GET방식
GET방식은 요청 데이터 HTTP Request Message의 Header부분의 url에 담겨서 전송. url상에 ? 뒤에 데이터가 붙어 request를 붙여 전송. 이러한 방식은 url이라는 공간에 담겨가기때문에 전송할 수 있는 데이터의 크기가 제한적. 또, 보안이 필요한 데이터에 대해서는 데이터가 url에 노출되므로 GET방식은 적절하지 않음
3.POST방식
POST방식은 request는 HTTP Message Body부분에 데이터가 담겨서 전송된다. 때문에 바이너리 데이터를 요청하는경우 POST방식으로 보내야하는것 처럼 데이터 크기가 GET방식보다 크고 보안면에서 낫다.(하지만, 보안적인 측면 암호화하지않으면 그저그럼)
-GET과 POST차이
우선 GET은 가져오는것이고, 서버에서 어떤 데이터를 가져와서 보여준다거나 하는 용도이지 서버의 값이나 상태등을 변경하지 않는다.
SELECT적인 성향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고, POST방식은 서버의 값이나 상태 변경하기 위해서 또는 추가하기위해서 사용된다.
또 다른 차이점은, GET요청 방식은 브라우저에 Caching할 수 있다. 때문에 POST방식으로 요청해야 할것을 보내는 데이터의 크기가 작고 보안적인 문제가 없다는 이유로 GET방식을 요청한다면 기존에 Caching되었던 데이터가 응답할 가능성이 존재함.
- TCP 3-way-handshake
SYN(a) 패킷을 보낸다.
2) 서버는 클라이언트의 요청인 SYN(a)을 받고 클라이언트에게 요청을 수락한다는 ACK(a+1)와 SYN(b)이 설정된 패킷을 발송한다.
3) 클라이언트는 서버의 수락 응답인 ACK(a+1)와 SYN(b) 패킷을 받고 ACK(b+1)를 서버로 보내면 연결이 성립(establish)된다.
연결 해제(Connection Termination)
1) 클라이언트가 연결을 종료하겠다는 FIN플래그를 전송한다.
2) 서버는 클라이언트의 요청(FIN)을 받고 알겠다는 확인 메세지로 ACK를 보낸다.
2-1) 그리고나서는 데이터를 모두 보낼 때까지 잠깐 TIME_OUT이 된다.
3) 데이터를 모두 보내고 통신이 끝났으면 연결이 종료되었다고 클라이언트에게 FIN 플래그를 전송한다.
4) 클라이언트는 FIN 메세지를 확인했다는 메세지(ACK)를 보낸다.
5) 클라이언트의 ACK 메세지를 받은 서버는 소켓 연결을 close한다.
6) 클라이언트는 아직 서버로부터 받지 못한 데이터가 있을 것을 대비해 일정 시간 동안 세션을 남겨놓고 잉여 패킷을 기다리는 과정을 거친다.(TIME_WAIT)
What is the SYN Packet? ACK packet?
일단 두 용어는 다음의 약자이다.
SYN :: synchronize sequence number
ACK :: acknowledgement
TCP Header에는 Code Bit라는 (Flag bit)라는 부분이 존재. 이부분은 총 6Bit로 이루어져있으며, 각각 한 bit들이 의미를 갖고 있다. Urg-Ack-Psh-Rst-Syn-Fin 순서로 되어있으며, 해당위치의 비트가 1이면 해당 패킷이 어떠한 내용을 담고 있는 패킷인지를 나타낸다. SYN 패킷일 경우에는 000010이 되고 ACK패킷일 경우에는 010000이 되는것이다.
패킷이 왜 두개일까?
통신이 요청과 응답에 대한것으로 되야하기때문에
비유를 들어보자. 일단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목소리가 들리는지 물어본다.(SYN) 서버는 클라이언트의 목소리가 들린다고 말한다. (SYN + 1) 그리고 자신의 목소리가 들리는지 물어본다. (ACK) 클라이언트는 서버의 목소리가 들린다고 말한다. (ACK + 1) 이런 과정인 셈이다. TCP connection 은 양방향성(bidirectional) connection이다. 클라이언트에서 서버에게 존재를 알리고 패킷을 보낼 수 있다는 것을 알리듯, 서버에서도 클라이언트에게 존재를 알리고 패킷을 보낼 수 있다는 신호를 보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2-way-handshake로는 부족하다.
Why randomized sequence number?
처음 클라이언트에서 SYN 패킷을 보낼 때 Sequence Number에는 랜덤한 숫자가 담겨진다. 초기 sequence number를 ISN이라고 한다. ISN이 0부터 시작하지 않고 난수를 생성해서 number를 설정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Connection을 맺을 때 사용하는 포트(port)는 유한 범위 내에서 사용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재사용된다. 따라서 두 통신 호스트가 과거에 사용된 포트 번호 쌍을 사용하는 가능성이 존재한다. 서버 측에서는 패킷의 SYN을 보고 패킷을 구분하게 되는데 난수가 아닌 순차적인 number가 전송된다면 이전의 connection으로부터 오는 패킷으로 인식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서 난수로 ISN을 설정하는 것이다.
- TCP 와 UDP 의 차이점
UDP(user datagram protocol, 사용자 데이터그램 프로토콜) 비연결형 프로토콜
IP데이터그램을 캡슐화하여 보내는 방법과 연결설정을 하지않고 보내는 방법을 제공한다.
UDP 흐름제어, 오류제어 또는 손상된 세그먼트 수신에 대한 재전송을 하지않음.
이모드 사용자 프로세스의 몫. UDP행하는 것은 포트들을 사용하여 IP프로토콜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것
종종 클라이언트는 서버로 짧은 요청을 보내고 짧은 응답을 기대한다. 만약 요청 또는 응답이 손실된다면 클라이언트는 time out되고 다시 시도할 수 있으면 된다. 코드가 간단할 뿐만 아니라 TCP처럼 초기설정(initial setup)에서 요구 되는 프로토콜보다 적은 메시지가 요구된다.
UDP를 사용한것들에는 DNS가 있다. 어떤 호스트네임의 IP주소를 찾을 필요가 있는 프로그램은 DNS서버로 호스트네임을 포함한 UDP패킷을 보낸다. 이 서버는 호스트의 IP 주소를 포함한 UDP패킷으로 응답.
사전에 설정이 필요하지 않으며, 그 후에는 해제가 필요하지 않다.
TCP
대부분의 인터넷 응용 분야들은 신뢰성 과 순차적인 전달 을 필요로 한다. UDP 로는 이를 만족시킬 수 없으므로 다른 프로토콜이 필요하여 탄생한 것이 TCP이다.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전송제어 프로토콜)는 신뢰성이 없는 인터넷을 통해 종단간에 신뢰성 있는 바이트 스트림을 전송 하도록 특별히 설계되었다.
TCP 서비스는 송신자와 수신자 모두가 소켓이라고 부르는 종단점을 생성함으로써 이루어진다.
TCP 에서 연결 설정(connection establishment)는 3-way-handshake를 통해 행해진다.
모든 TCP 연결은 전이중(full-duplex), 점대점(point to point)방식이다.
전이중이란 전송이 양방향으로 동시에 일어날 수 있음을 의미하며
점대점이란 각 연결이 정확히 2 개의 종단점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TCP 는 멀티캐스팅이나 브로드캐스팅을 지원하지 않는다.
- HTTP 와 HTTPS 의 차이점(+ HTTP 의 문제점들)
HTTP 의 문제점
HTTP 는 평문 통신이기 때문에 도청이 가능하다.
* 통신 상대를 확인하지 않기 때문에 위장이 가능하다.
* 완전성을 증명할 수 없기 때문에 변조가 가능하다.
TCP/IP 는 도청 가능한 네트워크이다.
TCP/IP 구조의 통신은 전부 통신 경로 상에서 엿볼 수 있다. 패킷을 수집하는 것만으로 도청할 수 있다. 평문으로 통신을 할 경우 메시지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암호화하여 통신해야 한다.
보안 방법
1. 통신 자체를 암호화
SSL(Secure Socket Layer) or TLS(Transport Layer Security)라는 다른 프로토콜을 조합함으로써 HTTP 의 통신 내용을 암호화할 수 있다. SSL 을 조합한 HTTP 를 HTTPS(HTTP Secure) or HTTP over SSL이라고 부른다.
2. 콘텐츠를 암호화
말 그대로 HTTP 를 사용해서 운반하는 내용인, HTTP 메시지에 포함되는 콘텐츠만 암호화하는 것이다. 암호화해서 전송하면 받은 측에서는 그 암호를 해독하여 출력하는 처리가 필요하다.
통신 상대를 확인하지 않기 때문에 위장이 가능하다.
HTTP 에 의한 통신에는 상대가 누구인지 확인하는 처리는 없기 때문에 누구든지 리퀘스트를 보낼 수 있다. IP 주소나 포트 등에서 그 웹 서버에 액세스 제한이 없는 경우 리퀘스트가 오면 상대가 누구든지 무언가의 리스폰스를 반환한다. 이러한 특징은 여러 문제점을 유발한다.
1. 리퀘스트를 보낸 곳의 웹 서버가 원래 의도한 리스폰스를 보내야 하는 웹 서버인지를 확인할 수 없다.
2. 리스폰스를 반환한 곳의 클라이언트가 원래 의도한 리퀘스트를 보낸 클라이언트인지를 확인할 수 없다.
3. 통신하고 있는 상대가 접근이 허가된 상대인지를 확인할 수 없다.
4. 어디의 누가 리퀘스트 했는지 확인할 수 없다.
5. 의미없는 리퀘스트도 수신한다. —> DoS 공격을 방지할 수 없다.
보완 방법
위 암호화 방법으로 언급된 SSL로 상대를 확인할 수 있다. SSL 은 상대를 확인하는 수단으로 증명서 를 제공하고 있다. 증명서는 신뢰할 수 있는 제 3 자 기관에 의해 발행되는 것이기 때문에 서버나 클라이언트가 실재하는 사실을 증명한다. 이 증명서를 이용함으로써 통신 상대가 내가 통신하고자 하는 서버임을 나타내고 이용자는 개인 정보 누설 등의 위험성이 줄어들게 된다. 한 가지 이점을 더 꼽자면 클라이언트는 이 증명서로 본인 확인을 하고 웹 사이트 인증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완전성을 증명할 수 없기 때문에 변조가 가능하다
여기서 완전성이란 정보의 정확성 을 의미한다. 서버 또는 클라이언트에서 수신한 내용이 송신측에서 보낸 내용과 일치한다라는 것을 보장할 수 없는 것이다. 리퀘스트나 리스폰스가 발신된 후에 상대가 수신하는 사이에 누군가에 의해 변조되더라도 이 사실을 알 수가 없는 것이다. 이와 같이 공격자가 도중에 리퀘스트나 리스폰스를 빼앗아 변조하는 공격을 중간자 공격(Man-in-the-Middle)이라고 부른다.
보완 방법
MD5, SHA-1 등의 해시 값을 확인하는 방법과 파일의 디지털 서명을 확인하는 방법이 존재하지만 확실히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확실히 방지하기에는 HTTPS를 사용해야 한다. SSL 에는 인증이나 암호화, 그리고 다이제스트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HTTPS
HTTP 에 암호화와 인증, 그리고 완전성 보호를 더한 HTTPS
HTTPS는 SSL 의 껍질을 덮어쓴 HTTP 라고 할 수 있다. 즉, HTTPS 는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계층의 프로토콜이 아니라는 것이다. HTTP 통신하는 소켓 부분을 SSL(Secure Socket Layer) or TLS(Transport Layer Security)라는 프로토콜로 대체하는 것 뿐이다. HTTP 는 원래 TCP 와 직접 통신했지만, HTTPS 에서 HTTP 는 SSL 과 통신하고 SSL 이 TCP 와 통신 하게 된다. SSL 을 사용한 HTTPS 는 암호화와 증명서와 안전성 보호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HTTPS 의 SSL 에서는 공통키 암호화 방식과 공개키 암호화 방식을 혼합한 하이브리드 암호 시스템을 사용한다. 공통키를 공개키 암호화 방식으로 교환한 다음에 다음부터의 통신은 공통키 암호를 사용하는 방식이다.
모든 웹 페이지에서 HTTPS 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
평문 통신에 비해서 암호화 통신은 CPU 나 메모리 등 리소스가 많이 필요하다. 통신할 때마다 암호화를 하면 많은 리소스를 소비하기 때문에 서버 한 대당 처리할 수 있는 리퀘스트의 수가 줄어들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민감한 정보를 다룰 때만 HTTPS 에 의한 암호화 통신을 사용한다.
cf) HTTP 2.0 이 발전되면서 HTTPS 가 HTTP 보다 빠르다는 사실이 나왔는데요, 다음 링크를 통해 보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DNS round robin 방식
DNS Round Robin 방식의 문제점
1. 서버의 수 만큼 공인 IP 주소가 필요함
부하 분산을 위해 서버의 대수를 늘리기 위해서는 그 만큼의 공인 IP 가 필요하다.
2. 균등하게 분산되지 않음
모바일 사이트 등에서 문제가 될 수 있는데, 스마트폰의 접속은 캐리어 게이트웨이 라고 하는 프록시 서버를 경유 한다. 프록시 서버에서는 이름변환 결과가 일정 시간 동안 캐싱되므로 같은 프록시 서버를 경유 하는 접속은 항상 같은 서버로 접속된다. 또한 PC 용 웹 브라우저도 DNS 질의 결과를 캐싱하기 때문에 균등하게 부하분산 되지 않는다. DNS 레코드의 TTL 값을 짧게 설정함으로써 어느 정도 해소가 되지만, TTL 에 따라 캐시를 해제하는 것은 아니므로 반드시 주의가 필요하다.
3. 서버가 다운되도 확인 불가
DNS 서버는 웹 서버의 부하나 접속 수 등의 상황에 따라 질의결과를 제어할 수 없다. 웹 서버의 부하가 높아서 응답이 느려지거나 접속수가 꽉 차서 접속을 처리할 수 없는 상황인 지를 전혀 감지할 수가 없기 때문에 어떤 원인으로 다운되더라도 이를 검출하지 못하고 유저들에게 제공한다. 이때문에 유저들은 간혹 다운된 서버로 연결이 되기도 한다. DNS 라운드 로빈은 어디까지나 부하분산 을 위한 방법이지 다중화 방법은 아니므로 다른 S/W 와 조합해서 관리할 필요가 있다.
Round Robin 방식을 기반으로 단점을 해소하는 DNS 스케줄링 알고리즘이 존재한다. (일부만 소개)
weighted round-robin
각각의 웹 서버에 가중치를 가미해서 분산 비율을 변경한다. 물론 가중치가 큰 서버일수록 빈번하게 선택되므로 처리능력이 높은 서버는 가중치를 높게 설정하는 것이 좋다.
least-connection
접속 클라이언트 수가 가장 적은 서버를 선택한다. 로드밸런서에서 실시간으로 connection 수를 관리하거나 각 서버에서 주기적으로 알려주는 것이 필요하다.
- 웹 통신의 큰 흐름
우리가 Chrome 을 실행시켜 주소창에 특정 URL 값을 입력시키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
in 브라우저
1. url 에 입력된 값을 브라우저 내부에서 결정된 규칙에 따라 그 의미를 조사한다.
2. 조사된 의미에 따라 Request 메시지를 만든다.
3. 만들어진 메시지를 웹 서버로 전송한다.
이 때 전송하는 과정은 브라우저가 직접하는 것이 아니라 위에서 설명한 운반 구조에 의뢰하여 메시지를 전달한다. 우리가 택배를 보낼 때 직접 보내는게 아니라, 이미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는 택배 시스템(택배 회사)을 이용하여 보내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in 프로토콜 스택, LAN 어댑터
1. 프로토콜 스택(운영체제에 내장된 네트워크 제어용 소프트웨어)이 브라우저로부터 메시지를 받는다.
2. 브라우저로부터 받은 메시지를 패킷 속에 저장한다.
3. 그리고 수신처 주소 등의 제어정보를 덧붙인다.
4. 그런 다음, 패킷을 LAN 어댑터에 넘긴다.
5. LAN 어댑터는 패킷을(?) 전기신호로 변환시킨다.
6. 신호를 LAN 케이블에 송출시킨다.
프로토콜 스택은 통신 중 오류가 발생했을 때, 이 제어 정보를 사용하여 고쳐 보내거나, 각종 상황을 조절하는 등 다양한 역할을 하게 된다. 네트워크 세계에서는 비서가 있어서 우리가 비서에게 물건만 건네주면, 받는 사람의 주소와 각종 유의사항을 써준다! 여기서는 프로토콜 스택이 비서의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in 허브, 스위치, 라우터
1. LAN 어댑터가 송신한 패킷은 스위칭 허브를 경우하여 인터넷 접속용 라우터에 도착한다.
2. 라우터는 패킷을 프로바이더(통신사)에게 전달한다.
3. 인터넷으로 들어가게 된다.
in 액세스 회선, 프로바이더
1. 패킷은 인터넷의 입구에 있는 액세스 회선(통신 회선)에 의해 POP(Point Of Presence, 통신사용 라우터)까지 운반된다.
2. POP 를 거쳐 인터넷의 핵심부로 들어가게 된다.
3. 수 많은 고속 라우터들 사이로 패킷이 목적지를 향해 흘러가게 된다.
in 방화벽, 캐시서버
1. 패킷은 인터넷 핵심부를 통과하여 웹 서버측의 LAN 에 도착한다.
2. 기다리고 있던 방화벽이 도착한 패킷을 검사한다.
3. 패킷이 웹 서버까지 가야하는지 가지 않아도 되는지를 판단하는 캐시서버가 존재한다.
굳이 서버까지 가지 않아도 되는 경우를 골라낸다. 액세스한 페이지의 데이터가 캐시서버에 있으면 웹 서버에 의뢰하지 않고 바로 그 값을 읽을 수 있다. 페이지의 데이터 중에 다시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있으면 캐시 서버에 저장된다.
in 웹 서버
1. 패킷이 물리적인 웹 서버에 도착하면 웹 서버의 프로토콜 스택은 패킷을 추출하여 메시지를 복원하고 웹 서버 애플리케이션에 넘긴다.
2. 메시지를 받은 웹 서버 애플리케이션은 요청 메시지에 따른 데이터를 응답 메시지에 넣어 클라이언트로 회송한다.
3. 왔던 방식대로 응답 메시지가 클라이언트에게 전달된다
reference: https://github.com/JaeYeopHan/Interview_Question_for_Beginner/tree/master/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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